민주로, 내일로. 6일차 [전태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16일 5일차 여행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온 우리는 각자 집으로 돌아가 하루동안 여독을 풀었다.

그리고 17일. 드디어 마지막일정! 전태일 동상과 다리가 있는 곳으로 가기 위해 11시 반쯤 동대문역에 집합한 날라리 보이즈

우리가 여행을 다니던 도중에 서울에 비가 엄청나게 왔다던데 우리가 오니 엄청난 땡볕이....ㅠ

상상을 초월하는 더위에 동대문역에서 다리까지 짧은거리를 걷는데도 땀이 질질....

 

동상으로 가는길에 이런 글귀들이 많았지만 몇가지만 읽어보며 빠르게 이동한 날라리들.

금새 전태일 동상에 있는 곳에 도착하고는 조금은 실망했다.

기념적인 장소임에도 오토바이만 엄청 주차되어있고 관리가 전혀 되지 않은 모습이였다.

간단히 기념사진(하루 쉬었음에도 더위에 지친모습ㅠ)을 찍고 동상과 동판을 둘러보며 약간은 아쉬움을 느끼고 돌아선 우리.

그길로 민주화 기념 사업회가 위치한 시청역으로 이동했다.

1시에 찾아 뵙기로 했는데 시간이 남은 덕에 간단이 뭣좀 먹는데 비가 뙇!

엄청 덥더니 스콜이 내린다며, 우리나라도 이제 열대기후라는 네 문과 남자의 개드립이 이어진뒤

비가 좀 잦아들고 적당한 시간에 기념사업회로 찾아 갈 수 있었다.

 

회언이를 제외하고는 제출서류를 내러 한번 찾와왔던 곳이라 쉽게 찾아갔다.

들어가니 생각치도 못한 환영인사갘ㅋㅋㅋㅋ 넷이서 엄청웃고는 회의실로 올라갔다.

회의실에 올라가 민주화 운동 기념사업회 홍보영상과 우리의 아픈 역사를 되짚어 주는 영상을 보았다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것이 누군가의 피담으로 이루어졌다는것,

우리는 과연 후대에 무엇을 남겨주어야 할까? 등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며 영상시청을 마쳤다.

그러자 담당자분께서 여행에 대한 소감을 한사람씩 물어보셨는데, 그제서야 아.. 이 여행이 진짜 끝났구나 싶었다.

 

우리 날라리 보이즈는 밴드, 연극, 뮤지컬, 댄스 동아리 각 문화, 예술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는 4명의 대학생들이 힘들었던 민주화시기의 문화, 예술에는 그 시대가 어떻게 녹아들어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갖고 만든 모둠이다.

운좋게도 기념사업회의 지원팀에 당선되어 의미있는 여행을 다녀오게 되었다.

민주화 시기의 문화, 예술의 관련된 장소들을 돌아다니며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우리가 민주화를 너무 역사책의 글로서만 알고 있단 것이었다. 여행을 다니며 알게된 당시의 문화 예술은 그런 우릴 일깨워 주고, 역사를 생생하게 피부로 느끼게 해준 매개체 였다.

엘비스 프레슬리는 한 동작으로 세계를 사로잡고 모든 것을 표현했다.

문화, 예술이란 그런것이다.

단순히 글로만 숫자로만 알던 것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아주 강렬한 매개체이다.

당시의 훌륭한 문화 예술이 기려지고 기념관, 문학관등이 생겨 보존되는 한 우리나라의 민주화 정신은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다.

 

 

 

ps 사실 우린 총 5명이 였다. 나머지 친구를 소개한다.

그는 외국인 친구이다. 토마스. 몸이 좋은 토마스. 여행중에 한쪽팔을 잃어 동선일 고생시켰던 토마스. 가끔 보면 민망한 우리 토마스. 수고했다.

너는 이번 민주로 내일로 답사를 통해 무엇을 느끼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