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로, 내일로. 2일차 [김남주 시인 생가]

김제에서 아리랑 문학관을 보고 떠나 첫날 숙박장소인 경수 외할머니댁에 가기 위해 목포로 향했다. 모두 지쳤는지 기차에 앉자마자 잠이 들었다. 여행의 또 하나의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아마 창밖을 보며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게 아닐까.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 가운데 새로운 모티브를 얻을 수도 있

목포에 도착하자 경수의 외삼촌과 외숙모가 차를 끌고 마중을 나와주셔 편하게 이동할 수 있었다.

(기차에 언제 올지 모르는 버스에 택시에 비하면...아...햄볶아요ㅋㅋ)

 

 

 

(기억나는가. 한창 강남스타일 동영상을 찍자는 우리에게 할머니는 '그랜마덜 너~!!/그게바로 너~!!' )

 

 

 

목포에서 해남으로 이동. 두호는 이제 한 달후에 군대를 가기 때문에

목포에 있는 외갓집 인사드리러 잠깐 가서 우리는 해남에서 만나기로 했다.

동선, 회언, 경수는 할머니댁에서 15분 거리라는 버스터미널로 향하는데.

회언이 똥 땜에 차를 놓쳤다.

 

다음 차를 타고 해남에 갔으나 김남주 시인 생가로 가는 버스가 없었고

덕분에(회언이 똥 때문에, 이 똥은 마치 권선생님의 강아지 똥처럼 훗날 우리에게 동심을 이끌어 줄 것이다.) 

일정 다틀어지고 김남주 시인 생가는 내일로 미룸.

 

산 꼭대기에 있는 두륜산 유스호스텔 도착 ! 오늘 잠은 여기로 정했뙇!

 

 

 

 

 

 

(폭풍 유희왕 중인 우리들. 이번 여행의 제 2의 테마는 유희왕이였다.

역시 유희를 즐길 줄 아는 우리 날라리 보이즈. 회언이 신보라 귀요미 표정 따라하기 병맛 샷 >_<)

 

 

 

 

(기억나니.ㅋㅋ 비오는 데 버스 놓친다고 막 뛰던 그 때. 이번 여행에서 보기 드물게 두호가 앞장을 섰지. 하지만 우리는 역시 버스를 놓쳤다. ㅋㅋㅋㅋㅋㅋ)

 

 

 

 

 

(버스를 기다리며 간단한 조식. 이렇게 어긋난 계획도 여행의 한 부분이라고 누가 말했지. 이 말로 참 우리 합리화 많이 했던 듯 ㅋㅋㅋ)

 

( 이 날 일찍 일어나 호스텔 컴퓨터로 동선은 수강신청 올킬 ~ 굳)

 

그리고 김남주 시인 생가 드디어 도착 !

 김남주 선생님은 어떤 분이신가?

 

 

(전라남도 해남,1946 ~ 1994)

혁명과 투쟁의 시인. 김남주

살아 있을 때 "어어, 나는 시인이라기 보다, 무슨 글쟁이라기보다 전사여, 전사!"라고 즐겨 말했던 시인. 피, 칼, 학살, 전사, 비명, 피 투성이, 등 강렬한 언어로들로 전투적 서정성을 빚어내던 시인 김남주가 걸어간 길은 "해방의 길 통일의 길 가시밭길 하얀 길"이다.~

저 먼 나라의 혁명 영웅 체 게바라를 사랑했던 김남주는 감옥을 전전하며 병마와 싸우다가 혁명과 투쟁의 시들만 남기고 49세의 이른 나이로 세상을 뜬다.  ~

그는 대학에서 3선 개헌 반대운동과 교련 반대 운동에 참여하며, 반독재 민주화 운동을 이끈다. ~

유신 헌법에 맞서 나라 안에서는 처음으로 반유신 투쟁 지하신문 <함성>을 제작해 배포한다. ~

1973년에는 <함성>의 뒤를 잇는 <고발>을 제작하다가 체포돼 반공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다. ~

~ 김남주는 광주로 올라와 사회과학 서점 '카프카'를 개설한다. 이 곳에서 제국주의 지배에 저항한 외국 식민지 혁명가들 체 게바라, 호치민 등을 연구하며 그들이 걸어간 형극의 길을 되새겼다. ~

~ 1980년 남민전 사건으로 다시 징역 15년을 언도받고 복역 중 1984년 첫 시집 <진혼가>를 출판하였다. 그가 감옥에 있을 때 우유팩에 날카롭게 간 칫솔대로 눌러 써서 지은 시와 산문을 면회객들을 통해 감옥 밖으로 몰래 내보낸 것들이었다. ~

잿더미 라는 시의 일부분이다.

꽃이다 피다/ 피다 꽃이다/ 꽃이 보이지 않는다/ 피가 보이지 않는다/ 꽃은 어디에 있는가/ 피는 어디에 있는가/ 꽃속에 피가 잠자는가/ 핏속에 꽃이 잠자는가/  ~ 꽃이여 피여/ 피여 꽃이여/ 꽃속에 피가 흐른다/ 핏속에 꽃이 보인다/ 꽃속에 육신이 보인다/ 핏속에 영혼이 흐른다/ 꽃이다 피다/ 피다 꽃이다/ 그것이다!

눈으로 쭉 읽는데 시인의 결연하지만 절제하는 마음이 확 느껴졌다. 마치 황소가 앞으로 달려 나가기 위해 앞 발로 땅을 파는 것과 같은. 칼을 가는 마음, 뜨거운 그 마음이 느껴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위키 백과 참고)

 

 

 

 

 

( 죄송하단 말밖엔. ... ㅠㅠㅋㅋㅋㅋㅋ; )

 

 

 

 

 

 

(김남주 선생님이 계셨던 0.75평 독방을 구현해 놓은 장소가 있었다.

다리 펼 수 도 없는 좁은 공간에서 9년 여 간 감옥살이를 하신 것이다. 

밥 넣어주는 구멍을 통해 사진을 찍었다.)

 

 

 

 

 

( 김남주 선생님. 그 분은 무엇을 위해 그러한 삶을 사셨을까 )

 

 

 

 

 

 

 

( 열심히 강남스타일 춤을 따라 추는 우리들. 이걸로 UCC 찍어 정리하고 싶었지만 중도 포기. ㅠㅠ 이거 말고

동영상 찍은 거 있는데 그거 보고 싶다고 !!! 왜 재생이 안되는 걸까. NG버전 보면 빵빵 터질 텐데. )

 

 

 

 

 

 

(이번에 또 하나 유용하게 쓰인게 바로 '폰 타이머'이다.

삼각대가 없어서 이렇게 벽에 세워두고 타이머에 맞춰 우리 사진을 찍었다.)

 

 

 

 

(수감 중 우유팩에 썼던 글들을 이렇게 흙판으로 재연하여 전시해놓았다. 인상적이였던 글귀.

생각해 보지 않았던 부분이라 저 의문문에 바로 'yes'를 할 수 없었다. 반독재 민주화 운동을 하신 그 분을 보며

지금 나는 무슨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설정 샷 한 컷. 찰칵. 이 역시 타이머, 점프샷 같은 것도 찍을 걸 그랬다.)